타이포잔치 2021: 거북이와 두루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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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히 캄페앙

엔히 캄페앙은 브라질 상파울루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시각 예술가이자 프리랜스 일러스트레이터, 2D 애니메이션 애호가입니다. 벨라스 아르테스 대학교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고 현재는 일러스트레이션에 집중해 애플, 코카콜라, 뉴욕 타임스, WGSN, 쿼츠, 스냅챗 등과 작업하고 있습니다. 자연, 퀴어 커뮤니티, 브라질에서의 삶, 만화 등에서 영감을 얻은 그의 작품에는 생생한 색상, 기발함, 마법과 초현실주의가 한데 어우러집니다.

개화

개화는 퀴어 휴머노이드 식물이 개화하는 과정을 다섯 단계로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첫 번째 그림에서는 자라기 시작하는 묘목이 나옵니다. 두 번째 그림에서는 개화한 식물의 개성이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억압을 표현한 붉은 형태가 나타납니다. 이런 억압은 세 번째 그림에서 절정에 달해 식물이 자신의 주변에 방어막을 형성합니다. 이 방어막은 네 번째 그림에서 식물과 함께 커지며 억압을 밀쳐냅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식물과 공간은 아무런 억압 없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며 만개합니다.

엔히 캄페앙은 이분법적인 젠더 규범 및 코드에 반대하며 작가 자신의 경험과 공명하는 작품을 통해 자기 삶에서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려내고자 합니다. 자기 인식과 표현을 주요한 저항의 도구로 삼아,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인정하며 세상을 헤쳐나갑니다.

  • 피그먼트 인쇄
  • 297 × 420 mm
  • 420 × 594 mm
  • 594 × 840 mm
  • 840 × 1188 mm
  • 1188 × 1680 mm
  • 2021
  • 개화
    엔히 캄페앙, 개화
  • 개화
    엔히 캄페앙, 개화
  • 개화
    엔히 캄페앙, 개화

1. 말하는 그림

책이나 포스터 등의 매체에 등장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은 텍스트로 적힌 주제를 이미지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이 먼저 준비되고 그림은 그것을 해석하는 셈입니다. ‘말하는 그림’에서는 그 순서를 바꿔 그림을 먼저 그리고 이를 해석한 텍스트가 관람객과 만납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이미지와 문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실험하고자 합니다. 여러 국가의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들이 관심 갖는 동시대의 다양한 이슈들—인권, 젠더 이슈, 뉴 노멀, 범유행, 부동산 문제 등—을 소재로 그린 그림을 선보입니다. 그림은 서로 연속되거나, 관련한 서사를 담은 다섯 개의 서로 다른 크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좋은 글과 목소리를 통해 다양한 삶의 방식과 이야기를 만들고 소개해온 펜 유니온(김하나, 황선우)이 그림에 글을 보탰습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공감하는 관심사를 두고 그림과 글이 주고받은 대화입니다. 이 챕터가 글은 명료하고 이성적이며 그림은 모호하고 감성적인 표현이라는 고정 관념을 뒤집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1. 말하는 그림
거북이와 함께
두루미와 함께
거북이와 함께
작품을 느긋하게
두루미와 함께
작품을 한눈에